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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씨알지  |  2007. 6. 28. 23:37  |  인기검색어

우선 게임에서의 버그가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자.

가장 흔하고 엄밀한 의미는 게임상의 함수값 연산 충돌등에 의한 '오작동'(ex 좀비드론) 이다.

이는 모든 컴퓨터 프로그램에서의 적용되는 일반적인 의미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게이머들은 버그라는 용어를 다른 의미와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는데, 바로

'연산에는 문제가 없는데도 제작자가 의도하지 않은,, 혹은 의도하지 않은 현상을 일으키는 경

우'(ex스탑 럴커)를 말한다.

흔히들 버그성 플레이를 제한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오작동에 근거하는 것이므로 정당한 플레이가


아니다.' 라고 단순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두번째 버그의 의미는 오작동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버그성 플레이의 제한 근거

는 모호해질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해서 버그성 플레이를 '제작자가 의도하지 않은, 의식하지 않은 전반적인 것'으로 정의할
수 도 없다.

우리는 많은 경우에 두번째 의미와 같은 플레이를 '테크닉' 이라는 이름으로 부르며 수긍하고 있기


때문이며, 그러한 종류의 플레이가 전부 사라져야 한다면 쓸 수 있는 것이 적을 정도이다.

사실 위 입장들은 전부 개발하는 쪽의 입장에서 바라본 것일 뿐이다.

극단적으로 말해서, 플레이어의 입장이라면 게임을 통해서 플레이할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사용할 수 있는 '게임의 일부'일 뿐이며, 이는 때때로 순기능을 낳기도 한다.

이는 게임사(史)적으로도 증명 가능한데, 버섯을 먹고 커지는 마리오와 스트리트 파이터2의 캔슬

시스템(ex 강펀치 - 파동권)은 사실 개발과정에서 발견된 버그를 방치한 것에 지나지 않았다.

그렇다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버그성 플레이를 제한하는 이유를 단순히 '게임 자체의 순수하고 올

바른 기능'의 옹호로서 설명할 수는 없는 것이다.



우리가 버그성 플레이를 거부하는 기준은 오히려 '게임 전체의 다른 요소와의 조화로움'에 있다.

따라서 버그성 플레이는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그 영향은 게임 내부에서 악영향을 미치는가 아니

면 영향을 미치지 않는가, 혹은 오히려 좋은 영향을 미치는가.

뮤탈 뭉치기를 허용할 수 있으나 저글링 뭉치기는 허용할 수 없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뮤탈 뭉치기를 허용하면 저그는 '숨을 돌릴 수 있으나', 저글링 뭉치기를 허용하면 다른 종족은 죽

어야만 한다.

반대의 예를 생각해보자면 [임]의 얼라이 마인 플레이는 결코 버그 플레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이지

만 제한되고 있다.

드럽게 얍삽하기 때문이다.



게임이 아니라 e스포츠라고 주장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번엔 스포츠와 비교해보자.

수영을 할때에, 스테로이드 제를 맞는 것은 금지되나 수영복의 디자인을 바꿔 물의 저항을 줄이는

건 금지 되지 않는다.

똑같이 순수한 '신체'에 의존하는 것은 아니지만 '스포츠맨 쉽'에 얼마나 잘 조화되는가에 따라서

한쪽은 금지되고 한쪽은 금지되지 않는 것이다.

경기에 순수한 방법으로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을 사용, 또 그로 인한 다른 선수와의 차별성이 공

정함의 문제가 되어야 한다면 수영선수는 전부 물살을 가를때 늠름하게 미트스핀을 돌것이다.



이번 택용과 녕수의 경기, 그리고 창희의 경기의 차이점을 다룰 때 역시 이렇게 평가되어야 한다.

즉 '게임에 영향력을 어떻게 미치며, 게임과의 조화가 얼마나 잘 되느냐'에 차이가 있다.

택용이 SCV에 비벼 들어간 것은, 녕수의 SCV 컨트롤에 따라서 실패할 수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창희의 경우에는 상대가 뭘 하던간에 유닛 자체를 밀어내버리는 것이므로 상당한 정도의

강제성이 있다.

이 두가지는 그 영향력과 게임에 조화되는 정도에 있어서 분명히 차이가 있다.

게다가 '일꾼을 비벼 통과하는 종류'의 것을 이미 '가능한 플레이'로서 인정한 이상 같은 종류의

플레이인 SCV에 프로브 비비기는 역시 인정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 경우 '규정에 없기 때문에' 넘어갔던 창희 때의 경기속행 판정과는 전혀 다른 판단 기준을 가지

고 세운 것이 된다.


이 글을 통하여 앞으로도 숱하게 있을 버그성 플레이의 적실성을 판단하는 데의 기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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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Icon 아르 | 2007.06.28 23:53 | PERMALINK | EDIT/DEL | REPLY
사실 김택용이 프로브로 배럭짓고 있는 진영수의 scv를 잡으려고 했는데, 갑자기 scv가 프로브를 테란본진으로 밀어넘어줬기 때문에, 김택용을 욕할 순 없지요. ㅡ.ㅡ;... 자기가 의도한 것도 아니고 상대방이 밀어넣어줬는데....;
af | 2010.12.04 15:23 | PERMALINK | EDIT/DEL | REP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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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Icon Buy high pagerank backlinks | 2011.09.16 17:50 | PERMALINK | EDIT/DEL | REP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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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Icon keylogger | 2011.09.19 20:53 | PERMALINK | EDIT/DEL | REP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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